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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에 만들어 지는 미술박물관

 

박물관은 인류의 유산을 정리하고 후대에 알리는 역할을 한다. 박물관은 기원전 약300년경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 궁전에 있던 무세이온((Mouseion)에서 유래되었다. 무세이온은 고대 헬레니즘의 학당으로 연구와 학술적 토론을 하던 공간이었고 이로 인해 다양한 지식을 나누는 장이 되었다. 그러나 후대에 가서는 박물관은 신기한 물건을 수집하고 그것을 남에게 보여주려는 욕구로 만들어 졌다. 자랑꺼리를 눈으로 직접 보여주기 위한 것이었을지도 모른다. 지도와 항해술의 발전으로 강성해진 국가들은 더욱 넓은 세계를 누비며 다양한 물건을 수집하거나 약탈해가며 자국박물관의 소장품을 채웠다. 세계 3대박물관이라는 루브르, 브리티시, 바티칸 박물관은 당시 각 국가의 강력한 힘을 바탕으로 만들은 것이다. 프랑스, 영국, 스페인은 발전된 항해술로 세계 곳곳을 다녔고, 다른 나라의 거대문화유적까지도 통째로 옮겨 박물관을 채웠다. 볼 것이 많은 브리티시박물관이 무료라서 영국의 문화적 관대함에 놀라게 되기도 한다. 그러나 국제박물관법은 박물관에 자국문화재가 부족하게 되면 입장료를 받을 수 없다한다. 이 사실로 입장료를 못 받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왠지 무엇인가 빼앗긴 느낌이 든다.

박물관에 진열된 유물들은 수집한 관점으로 명확히 정리가 되어있다. 훌륭한 수집품에는 의미가 있겠지만 대다수의 수집품은 수집자의 관점으로 정리가 된다. 한국 사례를 본다면, 우리나라 최초의 박물관은 1908년 창경궁 안의 이왕가 박물관이다. 이 박물관은 이왕가의 시선으로 정리된 것처럼 보이지만 1907년 일본에 의한 통감부가 설치되면서 궁궐의 공원화를 시도한 일본인 관점에 의한 결과물이다. 일본은 창경궁 남쪽 선인문안에 동물원을 마련하고 그 중심에 박물관을 계획했던 것이다. 조선왕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창경궁에 동식물을 기르는 사육시설을 설치하였다. 이후 궁궐의 부속건물들이 헐리고 그곳에 일본식 건물과 정원방식으로 바꾸면서 1911년에는 창경원으로 이름까지도 공원으로 만들어 버렸다. 창경원은 해방이후까지도 일본의 잔재로 남아, 동물을 구경하기위해 들러야 되는 장소였다. 비로소 1983년에서야 창경궁으로 명칭이 바뀌며 다시 궁궐이 되었다. 이처럼 박물관은 누구의 관점이냐에 따라 수집된 물건, 건물도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게 된다.

한국 미술품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백자 달항아리가 있다. 고려시대 자기처럼 화려함이 없는 담백한 순 백색의 자기는 화려함보다는 검소한 미덕으로, 담백한 자기라는 칭송을 듣곤 하였다. 서양이나 중국의 거대한 자기를 보면 완벽에 가까운 대칭을 보여주며 세밀한 무늬나 그림을 가득 채워 화려한 자기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달 항아리는 비례도 맞지 않고 균형도 맞지 않아서 좌우대칭이 되지 못한다. 흙이 굳기 전에 위의 무게를 지탱하기 어려워 위와 아래를 별도로 제작하여 이어붙이기 때문에 옆면 곡선의 모양이 조금씩 틀어지게 된 것이다. 중국의 자기를 보면 그들도 이어 붙여 대형 자기를 만들지만 왜 한국의 달 항아리는 유독 이렇게 좌우대칭을 못 만든 것일까? 그럼에도 한국의 미라 칭하고 선비가 갖추어야 될 덕목으로 확대 과장하여 찬미하는 경우도 종종 보게 된다.

달항아리는 한국의 국보2점, 보물5점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전 세계에 20여점이 있다고 전해진다. 2015년, 일본으로 갔던 달항아리가 21억에 경매 낙찰되어 한국인에게 다시 팔렸다고 한다. 이것을 문화재 환수라고 칭송하기도 하지만, 달항아리는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제자리를 찾아 갈 수 있는지 학술적 토론이 뒤따랐으면 한다. 예술품이라고 해서, 박물관에 있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으로 칭송하는 것이 아니라 그 물건이 우리 역사와 인류사에 어떠한 가치로써 훌륭하게 보아야 하는 것인지를 논의 곳이 바로 박물관이 되어야 한다.

박물관은 용도와 성향에 따라 역사, 미술, 과학 등으로 나뉘기도 하는데 미술관은 미술품을 모아 놓고 미술관련 내용을 수집, 보존, 연구하는 기능을 갖춘 미술박물관이다. 2018년 12월에 완공 된다는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도 바로 미술박물관이다. 미술박물관은 시각적인 것을 바탕으로 수집되어진 것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편하게 될 것 같지만, 현대 미술관은 보다 복잡한 습성을 가진다. 미술은 시대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었으므로 미술관도 시대에 따라 분류가 필요했다. 이렇게 분류된 것은 미술품의 용도나 재료 등에 따라 분류되는 것을 떠나서 시대의 요구나 당시의 미적 개념, 정신사 등을 정리하고 진열된다. 하지만 분류가 난해하고 물품이 다양하며 계속 생산되는, 단일 시각으로 정리가 불가능한 현대미술을 규정하고 정리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다양함을 극복하고 넘어서는 정리를 하는 국립미술관이 ‘현대’까지 장착한 미술관에 ‘청주’라는 지역 명까지 달고 문을 연다고 한다.

지역에 좋은 미술관이 들어오는 것은 아주 좋은 일이며 모든 예술가들이 환영할 일이 되고 있다. ‘현대’까지 달고 ‘청주’까지도 달려있는 미술관이 현대적이지도 않고 지역적이지도 않다면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불필요하게 서두에 쓴 박물관의 예시를 다시 본다면 미술박물관이건 미술관이던 간에 관점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되는 지에 대한 걱정을 나열한 것이다. 이왕가의 박물관이 일본의 관점으로 오락거리로 전락된 것처럼 국립현대미술청주관 역시 중앙미술의 관점으로 정리되면, 문화식민지 형식의 청주미술관이 안 된다는 보장은 없다. 그간 미술관의 진행사항은 알기 어렵게 진행되었다.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나름 열심히 청주시의 관계부처와 협의를 통해 진행되었다고는 하지만 소방시설이나 전기시설 등 행정과 법령에 의한 것에 대한 논의 과정이 있었고 미술관의 진행에 대해서는 본인들만 알도록 진행했다는 이야기가 들렸다. 지역의 미술관계자들이 감히 국립미술관의 학예업무를 따지기 어렵겠으나, 당연히 따져서는 안 된다는 인식을 갖는 것은 청주원주민을 현대문화를 모르는 원시부락민으로 볼 때나 할 수 있는 일이다.

다행이 지역구 국회의원이기도 하고 문화체육부장관이기도한 도종환장관이 국립현대미술관 진행사항에 대한 것을 점검하였다. 이때 처음으로 공청회를 통해 내부 미술관의 규모 및 다른 사항을 볼 수 있었다. 회의 자리에는 장관, 충북도지사, 청주시장과 행정관들이 자리를 하였고 예총, 민예총과 같은 지역 예술단체의 대표격 인사들, 청주미술관장과 사립미술관장들이 초대되었다. 이야기 중 이미 진행되어 큰 틀에서 바뀌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말들이 있었으며 이 자리에서 나온 이야기들을 잘 반영하도록 하겠다는 국립현대미술관의 친절한 형식적인 말은 반영이 되는 것처럼만 보여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장관이 관심을 보인다고 행정관료가 움직여 주지도 않을 것이고, 미술관 직원들이 스스로 움직일 것 같지도 않다. 모든 사람들의 관심을 보일 때 일하는 사람들은 관심을 해결해 주기위해 움직일 것이다. 청주의 국립현대미술관은 청주시민, 전문가의 관심으로 활동 반경이 정해질 것이다. 당시 공청회에서는 다농과 같은 기업이 청주에 있을 때 많은 영향을 주며 청주와 함께 발전을 하였는데 수장고의 형식만을 강조하는 국립현대미술관은 청주시에 섬처럼 존재하며 청주와 관련없는 공간으로 남을까 염려된다하였다. 이를 극복하기위한 것으로 수장고 보존에 필요로 하는 미술품보존학 연구소등이나 학교를 통해 여기에서 공부하고 한국미술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려는 시도가 있으면 좋겠다고 하였다.

미술관은 일반인이 보기 어려운 다양한 미술수집품을 한곳에 두고 그것을 통해 관람자에게 다양한 생각을 갖도록 유도하는 공간이다. 박물관이 처음 생겼을 때에는 교통의 발달도 더뎠었고 지도의 발전 전에는 다양한 곳의 특성을 수집하기도 어려웠다. 그러나 오늘은 코카콜라를 아마존 원주민들도 마시고 알레스카 에스키모인도 마실 수 있는 시대이다. 북극곰도 마시는 광고가 나올만큼 세계는 가까워 졌다. 더 이상 지역의 특색만으로 문화예술이 나뉘기는 어렵게 되었다. 국립현대미술관이 창고의 기능을 하는 것을 떠나 어디에나 있는 콜라와 같은 미술품을 제공해주며 현대미술을 논하는 미술관이 되어서는 별다른 의미가 없을 듯하다. 영화 부시맨에서 보면 콜라병은 콜라를 담는 용기에 지나지 않으나 부시맨들에게는 신이 내린 도구처럼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되었다. 물체는 변화가 없으나 사용하는 누군가에 의해 물체는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물체를 원하는 대로 변화시키며 사용 가능하게 만들어야 할수 있을 만큼의 독립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청주에 있는 국립현대미술관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미술관이 되기 위해서는 독자적 연구기능을 수행해야 될 것이고, 독자적 전시기능의 수행 가능한 공간이 되기를 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주관의 관장의 독립적 지위와 행정의 독립성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지역의 중요미술관이 될 것이다.

Last modified: 2018년 9월 6일